유럽 크리스마스마켓 방문 전 꼭 알아야할 주의사항

겨울에 유럽여행을 오시는 분들은 ‘크리스마스마켓’을 방문하는 일정을 꼭 넣으시는데요, 크리스마스마켓은 독일을 비롯하여 거의 모든 유럽 전역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방문 전 반드시 알아야할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정확한 일정체크

‘크리스마스마켓’ 이름 때문에 12월 25일 크리스마스 당일 기준으로 마켓 방문 일정을 세우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유럽에서의 크리스마스는 가족, 친지들과 조용히 시간을 보내는 휴일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마켓이 크리스마스 전에 문을 닫습니다. 독일과 스위스의 경우, 11월 초~중순에 개장하여 12월 20~24일에 폐장하는 마켓이 많으니 반드시 방문 전에 도시별로 정확한 개장일정을 확인하세요.

2. 혼잡 및 안전관리

유럽 크리스마스마켓에는 연말마다 수많은 관광객과 현지인이 몰립니다. 주중보다는 주말에, 낮보다는 전등 장식이 화려한 밤에 방문객이 훨씬 많으며 매우 혼잡합니다. 따라서 소지품에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지갑이나 핸드폰을 쉽게 꺼낼 수 있는 가방은 피하고, 모든 가방은 앞쪽으로 메는 게 좋습니다.

종종 붐비는 크리스마스마켓에서 소매치기가 발생하기도 하므로 주의하시고, 어린이를 데리고 가시는 분들은 아이 손을 놓치지 않도록 항상 신경써주세요. 마켓이 열리는 장소가 거의 시내 중심이기 때문에 시내에 다른 볼 일이 있는 분들은 마켓오픈 전이나 후로 일정을 미루시는 것도 좋습니다.

3. 음식/음료 이용 시

크리스마스마켓에서는 글뤼바인(따뜻한 와인), 소시지, 아이어푼쉬(계란펀치), 크레페, 츄러스 등 유럽의 다양한 간식을 판매합니다. 이중 글뤼바인이나 계란펀치는 알콜음료이므로 정해진 장소(마켓 내)에서만 섭취하시고, 운전을 해야한다면 피해주세요.

나라에 따라 현금결제 위주로 운영되는 마켓도 많으므로(특히 독일) 반드시 현금이나 동전을 준비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음료의 경우 컵 보증금(Pfand)이 따로 붙습니다. 컵을 기념품으로 가져가시거나, 반납 후 보증금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마켓 전용 컵은 해마다, 도시마다 다르니 일종의 ‘리미티드 기념품’으로 소장할 가치가 있답니다.

4. 복장 및 날씨대비

크리스마스마켓 시즌의 유럽 날씨는 상당히 쌀쌀하고 기온이 낮습니다. 게다가 해도 잘 뜨지 않아서 실제 체감 온도가 많이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따뜻한 외투, 장갑, 모자, 부츠 등 방한용품을 철저히 착용하시고 편한 신발을 신는 게 좋습니다. 눈이 오는 야간의 마켓은 매우 아름답지만 지면이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항상 주의해서 다녀야합니다.

맺음말

유럽의 겨울은 사실 여름에 비해 여행 선택지가 많지 않습니다. 그래도 크리스마스마켓은 연말 분위기와 현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매력적인 행사이므로, 겨울에 유럽에 방문하시는 분들은 마켓방문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가시기 전에 위에 적은 내용을 잘 숙지하시고 안전에 유의하신다면 재미있고 추억에 남는 여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